이통3사, 마케팅비 집중 투하에도 실적 ‘폭삭’

이통3사, 마케팅비 집중 투하에도 실적 ‘폭삭’

입력 2012-11-06 00:00
수정 2012-11-06 16: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순증 가입자 1명 유치비 876만원

단말기 보조금 경쟁이 극에 달했던 올해 3분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U+) 등 이동통신 3사의 마케팅비(판매수수료+광고선전비)가 2조4천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상 최고 수준의 마케팅비를 집행하고도 실적은 대폭 하락한 데다 가입자 유치 효과도 미미한 것으로 드러나 헛돈만 쓴 셈이 됐다.

특히 1명의 순증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해 평균 876만원을 투자했다는 계산도 나온다.

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3분기 이통3사가 지출한 마케팅비는 SK텔레콤 1조350억원, KT 7천340억원, LG유플러스 6천747억원 등 총 2조4천437억원에 달한다.

이는 작년 3분기 1조7천120억원보다 약 1.5배 정도 된다.

그러나 SK텔레콤은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46.4% 줄었고 LG유플러스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KT는 BC카드 등 자회사 영입 효과로 영업이익이 4.3% 상승했지만 통신사업만 따로 보면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는 평가받고 있다.

3사가 마케팅비를 쏟아 부은 것은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해서였다. 지난 9월 3사는 갤럭시S3 LTE 등 최신 기종을 최저 17만원에 판매할 정도로 막대한 보조금을 투입하기도 했다.

LTE 가입자는 3분기 기준 SK텔레콤 566만6천명, KT 249만명, LG유플러스 356만4천명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순증(신규-해지) 가입자 수는 마케팅비 규모와 비례하지 않았다.

가장 많은 마케팅비를 투입한 SK텔레콤은 11만9천명만이 순증했고 LG유플러스는 16만8천명이었다. KT는 오히려 8천명 순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3사의 총 순증 가입자는 27만9천명으로 28만9천719명인 2분기보다 오히려 감소했다. 3사는 1명의 순증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해 평균 876만원이나 들인 것이다.

3분기 번호이동 건수가 총 353만4천여건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번호이동 가입자 1명을 끌어오기 위해 이통사가 지출한 대가는 평균 69만원으로 보조금 가이드라인인 27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31년 만에 만난 ‘KIA vs 삼성’
프로야구 최고의 명문이자 라이벌인 KIA와 삼성이 무려 31년 만에 한국시리즈 맞대결을 펼칩니다. 호랑이와 사자 군단의 격돌, 당신이 예상하는 우승팀은?
KIA 타이거즈
삼성 라이온즈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