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 금융신뢰지수 발표
최근 우리나라 금융시장 성숙도가 87위로 우간다와 부탄보다 뒤진다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조사 결과가 나와 논란이 됐다. 이는 얼마 전 박근혜 대통령이 ‘금융 개혁 부진’을 질타하는 배경이 됐다. 금융 소비자들은 그 주된 원인이 금융정책과 감독기관에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사의 서비스나 직원 신뢰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부 스스로 낡은 관행을 뜯어고쳐야 ‘금융 개혁’이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첫 조사였던 지난해 하반기에는 신뢰지수가 89.5, 올해 상반기에는 86.2였다. 하반기 조사에서는 금융권 전반에 대한 부정적인 응답 비중이 26.9%로 6개월 전(34.9%)보다 8.0% 포인트 떨어졌다. 긍정적인 응답 비중도 19.0%로 6개월 전(14.1%)보다 4.9% 포인트 올랐다.
세부 항목별로는 금융사들이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융회사 고객서비스(93.1→100.2)가 9개 평가 항목 중 유일하게 100을 넘었다. 금융 종사자 신뢰도(90.6→97.6)가 뒤를 이었다.
금융제도의 공정성 및 합리성(76.5→84.9), 금융감독기관의 소비자 보호 노력(72.1→82.2), 정부 금융정책 정당성(66.5→73.2)에 대한 평가 역시 상반기보다는 개선됐다.
반면 금융감독기관의 효율성(64.3)은 9개 평가 항목 중 8위를 기록해 최하점을 받았다. 정부 금융정책의 적정성(73.2) 역시 ‘부정적’(50.6%) 의견이 ‘보통’(28.2%) 또는 ‘긍정적’(13.3%) 답변보다 훨씬 높았다.
6개월 전과 비교한 우리나라 경제 상황에 관한 평가(58.7)는 직전 조사(55.4) 때보다는 지수가 좋아졌지만 ‘나빠졌다’는 응답이 여전히 63.6%나 돼 비관적인 시각이 우세했다.
서병호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금융신뢰지수가 개선되기는 했지만 아직 긍정적인 의견보다 부정적인 의견이 더 많은 상황”이라며 “신뢰도가 낮은 금융감독의 효율성 및 금융정책의 적정성 부문을 중심으로 신뢰도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10-08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