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서 주목받는 MB 세일즈 외교

日서 주목받는 MB 세일즈 외교

입력 2010-06-23 00:00
수정 2010-06-23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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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CEO형 리더십 강점”

일본은 인프라 수주전에서 한국의 존재를 경계하고 있다. 일본 언론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수주전에서 왕족과의 핫라인을 적극 활용해 수주에 성공한 점을 크게 부각했다. 당시 언론은 이 대통령이 ‘경제대통령’답게 중동의 원전수출을 진두지휘해 성공으로 이끄는 등의 활발한 세일즈 외교를 하고 있다며 집중 조명했다.

장기 불황을 겪고 있는 일본에 이런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았다. 거대하고 장기적인 해외 인프라를 수주하려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데 이를 조율할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전개했다.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았던 점도 그의 우유부단한 모습에 실망했기 때문이다.

각료들도 이 대통령의 ‘CEO형 리더십’을 긍정 평가한다.

차기 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마에하라 국토교통상은 지난달 25일 주일 한국대사관이 주최한 ‘새로운 100년을 향한 한·일협력 방안’ 포럼에서 “이 대통령이 내세운 ‘CEO 대통령’을 나의 역할 모델로 삼고 있다.”고 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본의 건설·교통·관광 정책 책임자인 그는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진두지휘한 UAE 원전 수주 경쟁에서 진 뒤 충격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

이후 마에하라 교통상 자신도 이 대통령처럼 민·관 합동의 원자력발전소, 고속철도 등의 국제 수주 경쟁을 직접 이끌기 시작했다.

하네다공항이 발전 모델로 삼을 공항 운영시스템을 프랑크푸르트공항, 베이징공항, 인천공항 중에서 어디로 정할 것이냐를 두고 일본 내에서 논란이 벌어졌을 때 망설이지 않고 인천공항을 선택한 것도 CEO형 리더십을 배우고자 하는 의도였다.

이런 맥락에서 일본 국민들은 간 나오토 신임 총리가 초선 시절부터 야당 의원들이 꺼리는 토지와 약품, 경제 분야에 매달리며 ‘정책통’으로 활약했다는 점에서 CEO형 리더십을 발휘하길 기대하고 있다.

간 총리가 취임하자마자 소비세 10% 인상을 들고 나온 것에 대체로 여론이 호의적인 것도 표를 의식하지 않고 국가 채무를 걱정하는 경영자형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가 대세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0-06-2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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