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폰 ‘먹통’ 굴욕

블랙베리폰 ‘먹통’ 굴욕

입력 2011-10-14 00:00
수정 2011-10-14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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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흘 동안 전세계서 서비스 차질

블랙베리 스마트폰이 먹통 사태 나흘째인 13일(현지시간) 가까스로 복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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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사흘 동안 서비스에 차질을 빚으면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 협공당하는 블랙베리 제조사 ‘리서치 인 모션’(RIM)은 망신을 톡톡히 당했다.

마이크 라자리디스 RIM 최고경영자는 “블랙베리 서비스가 13일 세계적으로 복구됐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중동과 유럽,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서비스 차질은 다음날에는 남미를 거쳐 12일에는 미국과 캐나다로까지 확산됐다.

일차적으로 문자메시지와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고 일부 지역에서는 통화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전 세계 블랙베리 가입자 7000만명 가운데 최소 수백만명이 불편을 겪었다.

로이터통신은 “그동안 블랙베리폰의 최대 장점으로 꼽혔던 안전성과 메시지 전달에 대한 신뢰가 깨졌다는 점이 특히 뼈아픈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로 많은 블랙베리폰 이용자가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으로 기기를 바꿀 가능성이 적지 않다. 특히 직원 업무용으로 블랙베리를 단체 구매한 기업에서 기기 변경 바람이 분다면 RIM으로서는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RIM이 11일 밝힌 발표문에 따르면 이번 사태는 “백업 스위치로 전환하는 과정이 시험작동 때처럼 원활하지 않아 대규모 데이터 지연 현상이 발생”한 것이 원인이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1-10-1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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