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광주 시작 5개 도시 투어
“쇼팽 내면의 아픔·외로움 전달”
피아니스트 김정원
18일 서울 종로구 오디오가이에서 만난 김정원은 “저한테 피아노는 그냥 쇼팽이었다”면서 “쇼팽이 저보다 10년 더 어린 나이지만 제가 늦게 철이 들어 비슷한 감정으로 삶을 바라보는 것 같다. 음악을 통해 작곡가의 목소리를 듣는 게 큰 의미가 있던 작업이었다”고 말했다.
김정원은 20대 때 쇼팽 스케르초 전곡(2004년), 에튀드 전곡(2005년) 앨범을 발매하며 쇼팽 스페셜리스트로 이름을 알렸다. 그러나 이후 의도적으로 쇼팽에서 벗어나 다양한 연주로 음악의 폭을 넓혀 갔다. 김정원은 “너무나 치열하게 사랑했던 쇼팽이라 미지근한 감정으로 계속 가져가고 싶지 않았다”는 이유를 댔다.
세월과 함께 작곡가의 마음을 좀더 잘 이해하게 된 그는 이번에 쇼팽의 후기 작품에 집중했다. 쇼팽이 1846~1849년에 쓴 왈츠, 녹턴, 마주르카 등을 시간순으로 담았다. 김정원은 “앞에 곡이 길고 뒤에는 짧은 곡이 모여 있어 안 맞는 느낌이 들었지만 이야기로는 더 잘 연결된다”면서 “쇼팽이 가졌던 내면의 아픔과 외로움이 담겨야 해서 어떻게 하면 그 상태 그대로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고 떠올렸다.
콘서트는 앨범과는 연주 순서가 조금 다르다. 곡들이 짧아 공연을 위해 분위기에 어울리는 ‘환상곡’도 준비했다. 김정원은 “공연은 실시간으로 들어야 해서 극적인 스토리가 만들어질 수 있는 순서를 고민해 정했다. 피아니스트로서는 피곤한 프로그램이 많지만 오시는 분들에게는 피곤함 대신 힐링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2023-10-19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