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도 미남 성격은 더 미남…레이 첸의 밀당에 홀린 관객들

연주도 미남 성격은 더 미남…레이 첸의 밀당에 홀린 관객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7-01 06:00
수정 2024-07-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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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첸이 29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서울시향과의 협연 무대에서 앙코르곡을 연주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레이 첸이 29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서울시향과의 협연 무대에서 앙코르곡을 연주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사랑해!”

바이올리니스트 레이 첸이 특유의 유쾌한 성격으로 관객들에게 행복 바이러스를 전했다. 구독자 54만명의 유튜브 스타답게 소통에 그 누구보다 능한 모습을 보여준 덕에 관객들도 잊지 못할 추억을 남겼다.

레이 첸은 28~29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2024 서울시향 레이 첸의 멘델스존과 차이콥스키’ 공연을 선보였다. 보통의 연주회가 같은 곡으로 이틀을 채우는 것과 달리 레이 첸은 각각 다른 곡을 선보이며 월드 클래스 연주자의 면모를 과시했다.

이틀 공연 모두 독일 낭만파의 시조라 불리는 베버의 오페라 ‘오이리안테’ 서곡으로 문을 열었다. 오늘날 오페라는 거의 상연되지 않지만 서곡만큼은 연주회에서 단골 레퍼토리로 연주되고 있다.

레이 첸은 1부에서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28일),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29일)을 선보였다.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은 바이올린의 열정적이고 아름다운 선율과 날렵하고 화려한 연주가 귀를 사로잡는 곡이다.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은 차이콥스키의 단 하나뿐인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서정적인 선율로 시작해 바이올린의 화려한 기교가 펼쳐지며 바이올린의 애수에 띤 선율이 일품인 곡이다.

연주도 연주였지만 레이 첸은 온몸으로 연주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며 시선을 강탈했다. 그의 풍부한 표정과 몸짓은 음악이 품은 감정을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하며 또 다른 볼거리를 만들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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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공연을 마친 바실리 페트렌코와 서울시향 단원들이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2부 공연을 마친 바실리 페트렌코와 서울시향 단원들이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레이 첸은 공연 후 앙코르에 앞서 한국말로 관객들에게 인사하며 웃음을 퍼트렸다. 29일 공연에서 그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파가니니 작품이라는 ‘카프리스 제21번’을 연주하며 화려한 기교를 뽐냈다. 그대로 끝내기는 아쉬웠는지 레이 첸은 다시 무대에 섰고 박수를 받는 중에 슬며시 손가락 한 개를 들어 보이며 관객들의 호응을 유도했다. 어지간한 쇼맨십이 없으면 불가능할 장면에 관객들도 열광했고 그는 이자이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2번’으로 화답했다.

공연 후에는 공연장 로비에서 관객들과 인사하는 시간도 가졌다. 레이 첸은 연주자가 그 나라에서 할 수 있는 팬서비스가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주며 관객들을 흠뻑 반하게 만들었다.

2부에서는 독일 후기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중 마지막 작품인 ‘영웅의 생애’를 선보였다. 도입부에서부터 웅장한 선율로 좌중을 압도해 영웅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보여주며 대편편성의 화려한 화성과 정교한 오케스트레이션이 돋보인 작품이다.

상반기 공연을 모두 마친 서울시향은 7월 10~11일 ‘김은선과 스티븐 허프’로 돌아온다. 이 공연에서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3번’과 ‘교향곡 제3번’을 들려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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