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역 투자 기업에 200억 ‘인구활력펀드’ 조성

인구감소지역 투자 기업에 200억 ‘인구활력펀드’ 조성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4-10-06 12:12
수정 2024-10-06 12: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행안부-중기부 협업 연내 조성

인구·일자리 감소로 경제 활력 저하에
중기 95억·행안 45억·민자 투자 조성
21일부터 기업 제안서 온라인 접수
투자수요 분석 후 내년 점진적 확대
“인구감소지역 경제 재도약 적극 지원”
이미지 확대
행정안전부,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신청사 입주
행정안전부,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신청사 입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신청사에 입주한 행정안전부 모습. 행정안전부 제공


이미지 확대
중소벤처기업부. 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 연합뉴스


인구감소지역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정부가 200억원 규모의 ‘인구활력펀드’를 조성한다.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인구감소지역·관심지역의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인구활력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활력펀드는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에서 45억원, 중기부 모태펀드에서 95억원을 각각 출자하며, 민간투자를 추가로 유치해 연내 총 200억원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활력펀드는 인구가 줄고 그에 따라 일자리 감소로 경제 활력이 저하된 지역에 소재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성장을 돕고, 지역 내 기업 유치를 촉진해 지역 경제를 재도약하기 위해 마련됐다.

활력펀드는 펀드 금액의 60% 이상을 인구감소지역 등에 중소기업이나 투자 후 2년 내 본점을 인구감소지역 등으로 이전하거나 해당 지역에 지점, 연구소, 공장을 설립하는 기업에 투자된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발언하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0.2 연합뉴스


사업공고는 7일부터 한국벤처투자 누리집 (https://www.kvi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안서는 오는 21일~28일 오후 2시까지 벤처투자 종합정보시스템(https://install.kvic.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행안부와 중기부는 민간 투자자와 긴밀하게 협력해 펀드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내년부터는 지역별 투자 현황과 수요를 분석해 펀드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지역 기업에 대한 두텁고 다양한 지원을 통해 인구감소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부처 간 협업으로 출범한 이번 펀드를 통해 혁신적인 중소·벤처기업이 인구감소지역 경제의 재도약을 이끌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브리핑하는 이상민 장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브리핑하는 이상민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4.9.19 연합뉴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31년 만에 만난 ‘KIA vs 삼성’
프로야구 최고의 명문이자 라이벌인 KIA와 삼성이 무려 31년 만에 한국시리즈 맞대결을 펼칩니다. 호랑이와 사자 군단의 격돌, 당신이 예상하는 우승팀은?
KIA 타이거즈
삼성 라이온즈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