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TV 모델인 브라운관(CRT) TV가 사라지고 있다. 소득수준이 낮은 신흥 시장에서도 힘을 잃으면서 브라운관 TV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내년부터 한 자릿수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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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TV시장에서 브라운관 TV 출하량은 5118만대로 시장점유율 24.5%를 기록했다. 반면 LCD(액정표시장치) TV는 1억 4568만대가 출하되면서 브라운관 TV의 2.8배 수준인 68.6%의 점유율을 보였다. 불과 2년 전인 2007년만 해도 브라운관 TV가 1억 722만대 출하돼 LCD TV(7919만대)를 능가하며 세계시장의 53.7%를 차지했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최근 보고서에서 브라운관 TV 점유율이 올해 14.7%까지 떨어지고, 내년에는 9.6%로 추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브라운관 TV는 2013년에 시장점유율이 3.5%까지 더 낮아지면서 사실상 퇴장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0-04-1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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