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빠진 10대, 코인에 홀린 2030, 유튜브 즐긴 60대

게임에 빠진 10대, 코인에 홀린 2030, 유튜브 즐긴 60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4-13 18:02
수정 2022-04-14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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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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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단 비트코인
날개 단 비트코인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시세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9일 서울 서초구에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서 한 직원이 시세가 표시된 스크린 앞을 지나가고 있다. 이날 빗썸 거래소 기준 1비트코인은 오후 2시 30분 기준 5716만 9000원에 거래됐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인터넷 사용 연령대가 넓어졌다. 지난해 만 3~9세 인터넷 이용률이 92.0%로 5년 전보다 8.1% 포인트 늘었고, 같은 기간 70대의 이용률이 17.9% 포인트 증가해 49.7%에 달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이 같은 내용에 더해 ▲비대면 교육·온라인 게임에 빠져 있는 10대 ▲주식·코인 같은 금융상품 거래에 몰두하는 20·30대 ▲인터넷 쇼핑·뱅킹에 주력하는 40·50대 ▲동영상을 즐겨 보는 60대 이상 등 연령별 행태가 드러난 ‘2021 인터넷 이용실태조사’를 13일 발표했다.

조사에선 10대의 99.9%가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20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이 73.1%로 전체 평균(37.8%)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들의 여가·일상이 디지털 세계에서 펼쳐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지표다.

30대의 인터넷 금융 구매 비율은 35.3%, 40대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은 88.0%, 50대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84.9%로 한 해 동안 큰 폭 상승했다. 경제활동인구들이 디지털 경제에도 적극 참여 중인 셈이다.

60대에선 동영상 이용률이 87.5%, 메신저 이용률이 97.0%로 나타나며 인터넷이 고령층의 소통 창구로 활용되고 있음을 방증했다.

2022-04-1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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