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해외 완성차 기업에 車강판 판매 100만t 돌파

현대제철, 해외 완성차 기업에 車강판 판매 100만t 돌파

입력 2025-02-24 08:18
수정 2025-02-24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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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포드 등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 공급 비중 20% 이상 확대
탄소저감 강판·3세대 강판으로 글로벌 자동차 소재 시장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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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제철소에서 생산한 냉연강판. 현대제철 제공
당진제철소에서 생산한 냉연강판.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지난해 글로벌 완성차 기업(현대차·기아 제외)에 판매한 자동차용 강판이 100만t을 넘어섰다.

24일 현대제철은 지난해 생산한 자동차용 강판 500만t 가운데 20% 이상을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 판매했다고 밝혔다. 2010년 당진제철소 준공 이후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에 자동차용 강판을 100만t 넘게 판매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자동차 강판 공급을 시작한 건 2017년으로, 현대차·기아 매출 비중을 낮춰 글로벌 시장에서 강판 공급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면서 “자동차용 강판 판매 비중의 20%가량인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판매 비중을 최대 약 200만t까지 늘려 자동차용 강판 시장에서 글로벌 ‘톱3’로 올라선다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실제 현대제철은 외부 판매 비중을 2021년 16%에서 2022년 17%, 2023년 18% 등으로 꾸준히 높이고 있다. 강판 납품처는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르노 등 글로벌 자동차사 25개 브랜드에 이른다.

아울러 올해는 20% 이상을 해외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자동차용 강판은 철강제품 가운데 가장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현재 현대제철의 자동차용 강판 매출 비중은 40%를 크게 넘어선다.

이와 함께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로 탄소를 줄인 자동차용 강판을 내년부터 상업 생산한다. 2020년 가동을 중단했던 당진제철소 ‘박판열연’ 공장을 탄소저감 자동차용 강판 공장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고부가 제품 자동차 강판으로 생산 품목을 바꿔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독자적인 탄소중립 생산체계인 ‘하이큐브’(Hy-Cube) 기술을 적용한다. 하이큐브 기술은 신(新)전기로에 철스크랩과 직접환원철(DRI),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 등을 혼합 사용하는 방식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해당 공장은 향후 자동차 강판과 같은 고급 강재를 생산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소재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철은 기존 강판보다 강도를 20% 높이면서 성형성을 확보한 3세대 자동차용 강판 개발을 완료했다. 3세대 자동차용 강판 생산을 위해 설비 개조·증설을 추진하고 연내 상업 생산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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