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회, 오는 23일 잉락 전 총리 탄핵안 표결

태국의회, 오는 23일 잉락 전 총리 탄핵안 표결

입력 2015-01-11 10:37
수정 2015-01-11 10: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태국 의회는 업무 방기를 이유로 한 잉락 친나왓 전 총리에 대한 탄핵안을 오는 23일 표결하기로 했다.

11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군부 주도로 구성된 의회인 국가입법회의(NLA)는 잉락 전 총리, 솜삭 키앗수라논 전 하원 의장, 니콤 와이랏파닛 전 상원 의장 등 3명에 대해 오는 23일 탄핵 여부를 표결하기로 결정했다.

NLA는 잉락 전 총리가 재직 시절 고가 쌀 수매 정책에 따른 재정 손실과 부정부패를 알면서도 이를 고치려고 조치하지 않았다며 지난 9일 탄핵 심판을 시작했다.

잉락 전 총리는 취임 직후인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 초까지 농가 소득을 보전하겠다며 고가의 쌀 수매 정책을 시행했으며, 이 때문에 막대한 재정손실이 발생했다.

그는 지난해 5월 군부 쿠데타 직전 고위 공직자 인사와 관련한 권력남용을 이유로 헌법재판소에 의해 해임됐으며, 이어 국가반부패위원회(NACC)가 쌀 수매 관련 업무 방기 혐의로 의회에 그에 대한 탄핵을 권고했다.

솜삭 전 하원 의장과 니콤 전 상원 의장은 2013년 정원 중 절반만 국민의 직접 선거로 뽑던 상원 의원을 모두 직선으로 선출하자는 헌법개정안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탄핵 심판을 받고 있다.

상원 전원 직접 선출 개헌안은 이후 반년 가량 지속됐던 반정부 시위를 촉발하는 계기가 됐다.

잉락 전 총리는 자신이 재직 시절 “법에 따라 정직하게 정부를 운영했다”며 업무 방기 혐의를 부인하고, NLA가 이미 해임된 자신을 탄핵하는 것은 탁신 친나왓 전 총리를 지지하는 세력을 탄압하려는 정치적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쿠데타 주역인 프라윳 찬-오차 총리 등 현 군부 정권은 탁신 전 총리의 여동생인 잉락 전 총리 탄핵을 계기로 친 탁신 진영이 시위를 벌이는 등 군부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까 주시하고 있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