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디자인은 놀이·생활 시민 인식 바꾸는 데 성공”

“도시디자인은 놀이·생활 시민 인식 바꾸는 데 성공”

입력 2010-11-01 00:00
수정 2010-11-01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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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원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 본부장

“디자인은 시민들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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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원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 본부장
정경원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 본부장
정경원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 본부장은 31일 ‘디자인’을 이렇게 정의했다. 정 본부장은 “민선4기 서울시 행정의 가장 큰 특징은 디자인 개념을 접목한 것”이라면서 “민선5기에는 디자인이란 커다란 그릇에 다양한 콘텐츠와 성과물을 채워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 디자인 정책 성과로 세계 디자인 수도 선정, 디자인 한마당, 디자인 인프라 구축을 꼽았다.

정 본부장은 “디자인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생각도 바뀌었다.”며 “시민들은 디자인이 겉모습만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생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정책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변화를 가져온 계기는 세계디자인수도 선정과 디자인한마당이다. 정 본부장은 “2008년부터 해마다 200만명 이상이 찾는 서울디자인한마당에서는 세계 디자인 트렌드와 서울의 디자인 시정 소개는 물론 직접 디자인을 보고 체험하고 느낄 수 있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디자인을 놀이로, 생활로 받아들이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인식 전환뿐 아니라 디자인 인프라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그는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 서울서체·서울색·디자인가이드라인이 제정됐고, 이를 바탕으로 가로등·간판·이정표·가로가판대 등 서울의 얼굴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시는 ‘디자인서울 가이드라인’을 정해 시각매체와 옥외광고물 등을 비롯해 공공시설물, 공간, 건축물, 야간경관에 이르기까지 6개 분야 160개 종류에 적용하고 있다. 또 회색 일변도의 서울 색깔을 단청빨간색, 꽃담황토색, 은행노란색, 한강은백색, 기와진회색 등 낯설지만 어감이 좋은 ‘서울 대표색’으로 바꿔가고 있다.

하드웨어적인 변화도 있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디자인클러스터와 디자인연구소 등이다. 2012년 7월 문을 열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동대문운동장을 철거한 자리에 들어선다. 영국의 스타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마포, 강남, 구로, 동대문에는 디자인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디자인클러스터가 조성된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들어설 서울디자인연구소도 미래 서울의 디자인산업을 이끌 중요한 자산이다.

정 본부장은 “서울이 세계적인 디자인메카로 탈바꿈할 수 있는 밑그림이 완성됐다.”면서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 개발과 디자인 사업 육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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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응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교육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근거를 신설한 것으로, 실질적인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울시 소상공인 정책의 무게중심을 옮긴 입법 성과다. 개정된 조례에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술 역량강화 교육’을 서울시가 실시할 수 있는 경영 및 창업지원 사업의 하나로 명시(제8조 제7호의3)해, 관련 교육사업을 지속적이고 구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갖췄다. 김 의원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화된 현재에도 키오스크 사용이나 온라인 판매조차 어려워하는 소상공인들이 여전히 많다”며 “단순한 재정지원만으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없으며,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한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실태조사 결과에(2021년 기준)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의 비율은 전체의 15.4%에 불과하며, 특히 제조업(7.6%), 숙박·음식점업(7.6%),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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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11-0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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