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11개 부처 장관 인사 단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특보단 임명장 수여식에서 총괄특보단장으로 임명된 안규백 의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4.11.11 오장환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국방부 등 11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의 부처 장관 후보자 인선 명단을 발표했다.
국방부 장관에는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명됐다. 안 의원이 국회 청문회를 거쳐 국방부 장관에 임명되면 5·16 군사정변 이후 64년 만에 민간인 출신 국방장관이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발탁됐다.
외교부 장관으로는 조현 전 외교부 주유엔대한민국 대표부 특명전권 대사를 지명했다.

이재명 대통령, 장관 후보자 지명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장관 후보자 지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6.23 연합뉴스
통일부 장관에는 정동영 민주당 의원이 지명됐다. 정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2005년에도 통일부 장관을 역임했다.
국가보훈부 장관에는 권오을 대한민국헌정회 부회장이, 환경부 장관에는 김성환 민주당 의원이 지명됐다.
고용부 장관에는 김영훈 전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발탁됐다.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는 민주당 전재수 의원,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는 강선우 의원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발탁됐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유임됐다.
이 대통령은 국무조정실장에 윤창렬 LG글로벌 전략개발원장을 임명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