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행좌석 추가 증차…”근본 대책 아닌 땜질 처방”

직행좌석 추가 증차…”근본 대책 아닌 땜질 처방”

입력 2014-07-21 00:00
수정 2014-07-21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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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道 전 정거장 무정차 통과 줄었지만 입석 여전지·정체 도로 입석 허용 건의…운전기사 확보 문제

직행좌석형(빨간색) 버스 입석 금지 시행 후 출·퇴근길 승객 불편이 끊이지 않자 정부가 추가 증차 등의 대책을 내놓고 있다.

21일 서울 중구 소월로 수도권교통본부에서 광역버스 입석대책 관계기관 회의가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서울 중구 소월로 수도권교통본부에서 광역버스 입석대책 관계기관 회의가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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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버스의 무정차 통과가 여전해 대다수 승객은 추가 대책의 효과를 크게 체감하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시민들이 아예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출근 시간을 조절, 입석 금지 시행 초기에 비해 버스 이용객이 분산됨에 따라 대책의 효과 분석이 정확하게 이뤄지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선 기초단체 담당 공무원들도 근본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정거장이 북적댈 때마다 땜질 처방을 해야 하냐고 우려했다.

국토부와 경기도, 서울·인천시는 21일 71개 노선에 259대를 투입했다. 시행 첫날 62개 노선 222대보다 9개 노선 37대를 늘린 것이다.

특히 고속도로 진입 두 정거장 전에서 무정차 통과 등으로 불편과 혼란을 빚은 분당 이매촌에 전세버스 7대를 투입했다.

그 덕에 무정차 통과는 눈에 띄게 줄었지만 입석 승차는 여전했다.

이 지역 출근길 시민은 “좌석제 시행 당일부터 기존대로 입석을 허용하고 무정차 통과 버스가 늘자 일주일도 안 돼 중간 정거장에 차량을 투입하는 등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경기지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경계지점으로 가는 환승노선 버스를 늘리면 해당 정류장이 환승 이용객으로 북적대 또 다른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부 지역 출근길 승객은 이번 추가 대책이 제대로 홍보되지 않은 탓에 입석 금지 시행 첫날의 악몽같은 일을 다시 당하지 않으려고 서둘러 집을 나서기도 했다.

인천 계양구에서 서울역으로 출근하는 김모(45) 씨는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려고 15분 정도 일찍 나가 버스를 탄다”며 “오늘 증차했다는데 지난주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게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노선 변경에 따른 혼란은 여전했다.

고양지역은 고속화도로 운행을 피하려고 일부 버스가 노선을 변경하면서 기존 노선을 운행하는 다른 버스에 승객이 몰렸다.

일산에서 영등포로 출근하는 김모(28·여)씨는 “’9707번’ 버스는 비교적 좌석 여유가 있었는데 갑자기 노선을 바꿨다”며 “대신 ‘1500번’이나 ‘830번’ 버스에 몰려 입석 금지 이후 출근길이 매일 전쟁”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번 입석 금지가 안전을 고려한 조치라는데 이견은 없다.

그러나 출근길엔 정체로 인해 ‘거북이 운행’하는 버스까지 입석을 금지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있다.

고양시는 지난 19일 출퇴근길 시속 20∼30㎞에 불과한 고속화도로인 자유로와 강변북로에 시간대를 정해 입석을 허용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성남시의 한 관계자는 “8월 중순부터 단속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이 역시 급하게 서두르는 것이어서 더 큰 혼란이 우려된다”며 “이용객 불편 해결과 안전, 업체의 경영수익 등을 충분히 고려해 추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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