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역~세종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서대문역~세종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유대근 기자
입력 2017-01-17 20:58
수정 2017-01-17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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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심의 상습 정체구간 중 한 곳인 새문안로(서대문역~세종대로사거리)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다. 이 구간에 버스전용차로가 생기면 버스 속도가 시속 17.2㎞에서 시속 22.9㎞로 약 33%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 들쭉날쭉한 버스운행시간의 편차도 2∼3분 정도로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서대문역∼세종대로사거리 1.2㎞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공사를 이달 말 시작해 4월 초까지 마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시는 도심부 버스전용차로가 끊긴 서대문역에서 흥인지문에 이르는 4㎞ 구간에 대한 연결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공사는 그 첫 단계다. 해당 버스전용차로 구간에는 총 4곳의 정류소가 도로 중앙에 설치된다. 서울역사박물관 입구에는 횡단보도 1개가 새로 놓인다.

김혜영 서울시의원, 서울시 소상공인 조례 개정··· ‘디지털 기술 교육’ 지원 근거 마련

서울시의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은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응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교육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근거를 신설한 것으로, 실질적인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울시 소상공인 정책의 무게중심을 옮긴 입법 성과다. 개정된 조례에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술 역량강화 교육’을 서울시가 실시할 수 있는 경영 및 창업지원 사업의 하나로 명시(제8조 제7호의3)해, 관련 교육사업을 지속적이고 구조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갖췄다. 김 의원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화된 현재에도 키오스크 사용이나 온라인 판매조차 어려워하는 소상공인들이 여전히 많다”며 “단순한 재정지원만으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없으며,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진정한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실태조사 결과에(2021년 기준)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의 비율은 전체의 15.4%에 불과하며, 특히 제조업(7.6%), 숙박·음식점업(7.6%),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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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01-1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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