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네이버·카카오의 뉴스 서비스에 참여하는 언론사를 심사하는 독립 기구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신규 언론사 41곳을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발표한 ‘제2차 뉴스 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평가결과’에 따르면 포털 뉴스 사이트에 기사를 전송하는 ‘뉴스 콘텐츠 제휴사’는 네이버 2곳과 카카오 1곳이, 네이버 뉴스스탠드 입점 매체는 39곳이 심사를 통과했다. 이 중 1곳은 두 부문에 중복으로 선정됐다. 신청 매체 수를 기준으로 평가 통과율은 15.0%다.
기존 제휴 매체를 대상으로 첫 재평가에서는 대상이 된 12개 언론사 가운데 8곳이 탈락 판정을 받았다. 뉴스제휴평가위 측은 “처음으로 실시한 재평가는 사안의 중대함을 고려해 위원 전원이 참여했다”고 말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기사 생산량,자체 기사 비율 등의 정량평가(30%)와 저널리즘 품질,윤리,수용자 요소 등을 고려하는 정성평가(70%)에 근거해 포털 입점 매체를 선정하고 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이날 발표한 ‘제2차 뉴스 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평가결과’에 따르면 포털 뉴스 사이트에 기사를 전송하는 ‘뉴스 콘텐츠 제휴사’는 네이버 2곳과 카카오 1곳이, 네이버 뉴스스탠드 입점 매체는 39곳이 심사를 통과했다. 이 중 1곳은 두 부문에 중복으로 선정됐다. 신청 매체 수를 기준으로 평가 통과율은 15.0%다.
기존 제휴 매체를 대상으로 첫 재평가에서는 대상이 된 12개 언론사 가운데 8곳이 탈락 판정을 받았다. 뉴스제휴평가위 측은 “처음으로 실시한 재평가는 사안의 중대함을 고려해 위원 전원이 참여했다”고 말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기사 생산량,자체 기사 비율 등의 정량평가(30%)와 저널리즘 품질,윤리,수용자 요소 등을 고려하는 정성평가(70%)에 근거해 포털 입점 매체를 선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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