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코르시카서 反이슬람 폭동…기도실 난입해 쿠란 불태워

프랑스 코르시카서 反이슬람 폭동…기도실 난입해 쿠란 불태워

입력 2015-12-26 14:28
수정 2015-12-26 15: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불타버린 코란 ⓒ AFPBBNews=News1
불타버린 코란 ⓒ AFPBBNews=News1

성탄절 연휴에 프랑스령 코르시카 섬에서 반(反) 이슬람 폭동이 벌어져 군중이 이슬람 기도실에 난입하고 이슬람 경전 쿠란을 불태우는 폭력사태가 벌어졌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간) 오후 코르시카 섬 아작시오 시의 저소득층 임대주택단지 일대에서 시위대 600여명이 “아랍인들은 물러나라”, “이곳은 우리의 집”이라고 구호를 외치며 반 이슬람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 중 일부는 인근 이슬람 기도실의 유리문을 깨부수고 난입해 쿠란 등 이슬람 경전 50여권을 거리에 내팽개치고 이 중 일부를 불에 태웠다.

이들은 전날 밤 소방관 2명과 경찰관 1명이 시위장소 인근에서 후드를 쓴 괴한 수 명에게 습격당해 다치자 이 일대에 많이 사는 무슬림을 겨냥해 시위를 일으켰다.

경찰은 추가 폭력사태를 막기 위해 시위 장소 주변과 아작시오 시내 이슬람 기도실 5곳 등지에 경찰력을 배치했다.

프랑스의 대표적 무슬림단체 ‘프랑스 무슬림평의회’(CFCM)는 기독교인과 무슬림이 모두 기도하는 이날에 쿠란이 불타는 공격이 벌어져 “고통스럽다”고 밝혔다.

올해 크리스마스 이브는 이슬람 예언자 모하마드의 탄생 기념일이기도 하다.

마뉘엘 발스 프랑스 총리는 트위터에 “소방관들에 대한 공격과 이슬람 기도실에 대한 신성모독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며 법질서 유지를 촉구했다.

베르나르 카즈뇌브 내무장관도 “인종차별이자 외국인 혐오”라고 규탄했다.

코르시카 당국은 폭력사태의 범인들을 붙잡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코르시카에서는 최근 지방선거에서 극우 국민전선(FN)이 승리해 처음으로 집권에 성공했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8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19층)에서 개최된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포럼은 서울연구원이 주최하고, ‘신정부의 ESG 정책 기조와 서울시 ESG 경영 추진방향’을 주제로 ESG 경영 선도 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산·학·연·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울시 ESG 경영의 방향성과 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포럼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서울연구원 오균 원장, 서울시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 지속가능경영학회 김영배 회장, ESG 콜로키움 김영림 의원대표(동작구의원), 서울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과 장태용 행정자치위원장, 용산구의회 이미재·김송환 의원, 종로구의회 김하영 의원, 강동구의회 강유진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서강대학교 송민섭 교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한국ESG평가원 손종원 대표, 국제사이버대학교 김수정 교수, 공기관 및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축사에서 “기후위기와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심화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